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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2667] 단지번호붙이기 (BFS) (JAVA)

J 코딩 2022. 12. 30.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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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667

 

2667번: 단지번호붙이기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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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의 지도가 있다. 1은 집이 있는 곳을, 0은 집이 없는 곳을 나타낸다. 철수는 이 지도를 가지고 연결된 집의 모임인 단지를 정의하고, 단지에 번호를 붙이려 한다. 여기서 연결되었다는 것은 어떤 집이 좌우, 혹은 아래위로 다른 집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 대각선상에 집이 있는 경우는 연결된 것이 아니다. <그림 2>는 <그림 1>을 단지별로 번호를 붙인 것이다. 지도를 입력하여 단지수를 출력하고, 각 단지에 속하는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지도의 크기 N(정사각형이므로 가로와 세로의 크기는 같으며 5≤N≤25)이 입력되고, 그 다음 N줄에는 각각 N개의 자료(0혹은 1)가 입력된다.

출력

첫 번째 줄에는 총 단지수를 출력하시오. 그리고 각 단지내 집의 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한 줄에 하나씩 출력하시오.

예제 입력 1 복사

7
0110100
0110101
1110101
0000111
0100000
0111110
0111000

예제 출력 1 복사

3
7
8
9

※ JAVA 코드 (단지번호붙이기)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houseCnt;
	static int[][] map;
	static boolean[][] visited;
	
	// 집의 수를 담을 리스트
	static ArrayList<Integer> list;
	
	// 상하좌우 이동
	static int[] dx = {-1, 0, 1, 0};
	static int[] dy = {0, 1, 0, -1};
	
	// 맵의 좌표를 담을 Node 클래스
	static class Node {
		int x, y;
		public Nod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각 단지의 집수를 오름차순으로 정렬
	public static void sortMap() {
		Collections.sort(list);
	}
	
	// 맵 탐색
	public static void BFS(int x, int y)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x, y));
		visited[x][y] = true;
		
		while(!q.isEmpty()) {
			Node now = q.poll();
			houseCnt++;
			
			for(int i = 0; i < 4; i++) {
				int nextX = now.x + dx[i];
				int nextY = now.y + dy[i];
				
				// map의 범위를 벗어나면 continue;
				if(nextX < 0 || nextY < 0 || nextX >= N || nextY >= N) {
					continue;
				}
				
				// 집이없는 곳이거나(0) 이미 방문한 곳(true)
				if(map[nextX][nextY] == 0 || visited[nextX][nextY] == true) {
					continue;
				}
				
				q.offer(new Node(nextX, nextY));
				visited[nextX][nextY] = true;
				
			}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 NxN 입력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ring input = "";
		
		// 맵 크기 초기화 (0)
		map = new int[N][N];
		// 방문체크 초기화 (false)
		visited = new boolean[N][N];
		
		list = new ArrayList<>();
		
		// 맵 입력
		for(int i = 0; i < N; i++) {
			input = br.readLine();
			for(int j = 0; j < N; j++) {
				map[i][j] = (int) input.charAt(j)-'0';
			}
		}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N; j++) {
				if(map[i][j] == 1 && visited[i][j] == false) {
					houseCnt = 0;
					BFS(i, j);
					// 단지당 집의 개수를 담는다
					list.add(houseCnt);
				}
			}
		}
		// 단지수 정렬
		sortMap();
		
		// 단지의 개수
		System.out.println(list.size());
		
		// 각 단지당 집의 개수 (오름차순)
		for(int house : list) {
			System.out.println(house);
		}
	}
}

※ 결과 (단지번호붙이기)


※ 생각정리 (단지번호붙이기)

탐색문제는 전체 그림을 그리며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이문제는 BFS알고리즘을 이용해 방문체크를 해가면서 맵의 값이 1인 덩어리를 구하는 문제이다. 각 단지의 집의 개수를 담기위해 ArrayList를 만들었다.

한번의 탐색이 끝날때마다 각 집의 수를 리스트에 담고 값을 0으로 초기화 하였다.

탐색을 진행할때 항상 방문체크와 이동하려는 좌표가 맵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를 체크해줘야한다.

결국 리스트의 크기가 단지의 개수이며, 리스트를 오름차순 정렬한 수들이 각 단지에 존재하는 집들의 개수가 될 수 있다.

-새벽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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