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Java
- oracle
- 다이나믹프로그래밍
- BufferedReader
- Python
- 백준
- DP
- 배열
- Queue
- LIS
- 다리 만들기
- dfs
- 빅데이터
- 브루트포스
- 아스키코드
- 시뮬레이션
- Stack
- HashMap
- BFS
- 문자열
- 탐색
- 스택
- 프로그래머스
- 백트래킹
- 알고리즘
- 구현
- 완전탐색
- 새벽코딩
- 그리디
- SQL
- Today
- Total
새벽코딩
[프로그래머스] 달리기 경주 (JAVA) (문자열) 본문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8871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playerscallingsresult
["mumu", "soe", "poe", "kai", "mine"] | ["kai", "kai", "mine", "mine"] | ["mumu", "kai", "mine", "soe", "poe"]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4등인 "kai" 선수가 2번 추월하여 2등이 되고 앞서 3등, 2등인 "poe", "soe" 선수는 4등, 3등이 됩니다. 5등인 "mine" 선수가 2번 추월하여 4등, 3등인 "poe", "soe" 선수가 5등, 4등이 되고 경주가 끝납니다. 1등부터 배열에 담으면 ["mumu", "kai", "mine", "soe", "poe"]이 됩니다.
※ JAVA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String[] p = players;
String[] c = callings;
String[] ans = new String[p.length];
Map<String, Integer> mapString = new HashMap<>();
Map<Integer, String> mapInteger = new TreeMap<>();
// 양방향 인덱스 정보
for(int i = 0; i < p.length; i++){
mapString.put(p[i].toString(), i);
mapInteger.put(i, p[i].toString());
}
for(int i = 0; i < c.length; i++){
// 현재 플레이어
String curPlayer = c[i];
// 현재 플레이어 인덱스
int curPlayerIdx = mapString.get(c[i]);
// 앞사람 인덱스
int bfoPlayerIdx = curPlayerIdx - 1;
// 앞 플레이어
String bfoPlayer = mapInteger.get(bfoPlayerIdx);
mapString.replace(curPlayer, bfoPlayerIdx);
mapString.replace(bfoPlayer, curPlayerIdx);
mapInteger.replace(curPlayerIdx, bfoPlayer);
mapInteger.replace(bfoPlayerIdx, curPlayer);
}
for(int i = 0; i < p.length; i++){
ans[i] = mapInteger.get(i);
}
return ans;
}
}
※ 생각정리
달리기 경주문제는 특정 인덱스의 문자열의 위치를 바로 앞의 문자열의 위치와 뒤바꿔주며, 최종적으로 플레이어들의 순서를 구하는 문제이다.
만약 플레이어의 수가 적다면 로직은 정말 단순해진다.
1. 부르는 선수의 이름으로 위치를 찾는다.
2. 해당 선수와 바로 앞 선수의 위치를 바꾼다.
3. 다시 반복
하지만, 만약 선수가 10,000명이라고 했을때 부를때마다 해당 선수의 위치를 찾아야하기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했고, 그래서 HashMap()함수와 TreeMap()함수를 이용했다.
첫번째 해쉬맵에는 각 선수의 이름을 Key로 선수의 위치를 Value로 받아 담아두었다.
두번째 트리맵에는 각 선수의 위치를 Key로 선수의 이름을 Value로 받아 담아두었다.
1. HashMap
Player_Name | Player_Index |
mumu | 0 |
soe | 1 |
poe | 2 |
kai | 3 |
mine | 4 |
2. TreeMap
Player_Index | Player_Name |
0 | mumu |
1 | soe |
2 | poe |
3 | kai |
4 | mine |
시작시 해당 데이터를 맵에 담아두면, 원하는 선수를 조회 할때 사전처럼 이름을 뽑아 조회해 올 수 있다.
1. 불려진 선수의 이름으로 해당 선수의 위치를 맵에서 찾는다.
2. 현재 위치의 앞 선수이름을 TreeMap에서 찾는다.
3. 앞 선수의 위치를 찾는다.
4. 각 맵을 변경될 값으로 수정해준다.
5. 반복한다.
또한, TreeMap에 담겨있는 key값은 항상 정렬된 순서를 보장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담겨진 Value값을 출력하면 최종 선수들의 위치를 가질 수 있다.
-새벽코딩-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149] RGB거리 (JAVA) (DP) (0) | 2023.05.04 |
---|---|
[프로그래머스] 추억 점수 (JAVA) (문자열, 시뮬레이션) (0) | 2023.05.03 |
[백준][24480] 알고리즘 수업 - 깊이 우선 탐색 2 (dfs) (JAVA) (0) | 2023.03.18 |
[SWEA] [15612] 체스판 위의 룩 배치 (0) | 2023.03.15 |
[SWEA] [15758] 무한 문자열 (2) | 2023.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