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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Level2] 미로 탈출 (BFS) (JAVA) 본문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59993?language=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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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로 탈출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격자 형태의 미로에서 탈출하려고 합니다. 각 칸은 통로 또는 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벽으로 된 칸은 지나갈 수 없고 통로로 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통로들 중 한 칸에는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데, 이 문은 레버를 당겨서만 열 수 있습니다. 레버 또한 통로들 중 한 칸에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 지점에서 먼저 레버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여 레버를 당긴 후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때 아직 레버를 당기지 않았더라도 출구가 있는 칸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미로에서 한 칸을 이동하는데 1초가 걸린다고 할 때, 최대한 빠르게 미로를 빠져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려 합니다.
미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만약, 탈출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maps의 길이 ≤ 100
- 5 ≤ maps[i]의 길이 ≤ 100
- maps[i]는 다음 5개의 문자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S : 시작 지점
- E : 출구
- L : 레버
- O : 통로
- X : 벽
- 시작 지점과 출구, 레버는 항상 다른 곳에 존재하며 한 개씩만 존재합니다.
- 출구는 레버가 당겨지지 않아도 지나갈 수 있으며, 모든 통로, 출구, 레버, 시작점은 여러 번 지나갈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mapsresult
["SOOOL","XXXXO","OOOOO","OXXXX","OOOOE"] | 16 |
["LOOXS","OOOOX","OOOOO","OOOOO","EOOOO"] | -1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문자열은 다음과 같은 미로이며

다음과 같이 이동하면 가장 빠른 시간에 탈출할 수 있습니다.

4번 이동하여 레버를 당기고 출구까지 이동하면 총 16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16을 반환합니다.
입출력 예 #2
주어진 문자열은 다음과 같은 미로입니다.

시작 지점에서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탈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을 반환합니다.
※ JAVA 코드 (미로 탈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static int N, M;
static int[] S = new int[2];
static int[] L = new int[2];
static int[] E = new int[2];
static char[][] map;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x = {-1, 0, 1, 0};
static int[] dy = {0, -1, 0, 1};
// 좌표를 담을 클래스
static public class Node{
int x, y, cnt;
public Node(int x, int y, int cnt) {
this.x = x;
this.y = y;
this.cnt = cnt;
}
}
public static int toLever(int x, int y)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x, y, 0));
visited[x][y] = true;
while(!q.isEmpty()) {
Node now = q.poll();
// 좌표 이동 상하좌우
for(int i = 0; i < 4; i++) {
int nextX = now.x + dx[i];
int nextY = now.y + dy[i];
// 맵의 범위를 벗어나면
if(nextX < 0 || nextY < 0 || nextX >= N || nextY >= M) {
continue;
}
// 벽이라면
if(map[nextX][nextY] == 'X' || visited[nextX][nextY] == true) {
continue;
}
if(map[nextX][nextY] == 'L') {
return now.cnt+1;
}
q.offer(new Node(nextX, nextY, now.cnt + 1));
visited[nextX][nextY] = true;
}
}
return -1;
}
public static int toEnd(int x, int y) {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offer(new Node(x, y, 0));
visited[x][y] = true;
while(!q.isEmpty()) {
Node now = q.poll();
// 좌표 이동 상하좌우
for(int i = 0; i < 4; i++) {
int nextX = now.x + dx[i];
int nextY = now.y + dy[i];
// 맵의 범위를 벗어나면
if(nextX < 0 || nextY < 0 || nextX >= N || nextY >= M) {
continue;
}
// 벽이라면
if(map[nextX][nextY] == 'X' || visited[nextX][nextY] == true) {
continue;
}
if(map[nextX][nextY] == 'E') {
return now.cnt+1;
}
q.offer(new Node(nextX, nextY, now.cnt + 1));
visited[nextX][nextY] = true;
}
}
return -1;
}
public int solution(String[] maps) {
int answer = 0;
int sToL = 0;
int lToE = 0;
int n = maps.length;
int m = maps[0].length();
// 맵 크기 설정
map = new char[n][m];
N = n;
M = m;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M; j++){
char c = maps[i].charAt(j);
// 맵에 담아준다
map[i][j] = c;
if(c == 'S') { // 시작지점
// 시작 (x, y) 좌표
S[0] = i; S[1] = j;
} else if(c == 'L') { // 레버지점
// 레버 (x, y) 좌표
L[0] = i; L[1] = j;
} else if(c == 'E') { // 종료지점
// 종료 (x, y) 좌표
E[0] = i; E[1] = j;
}
}
}
// 시작지점 -> 레버
visited = new boolean[n][m];
sToL = toLever(S[0], S[1]);
// 레버 -> 종료지점
visited = new boolean[n][m];
lToE = toEnd(L[0], L[1]);
if(sToL == -1 || lToE == -1) {
answer = -1;
} else {
answer = sToL + lToE;
}
return answer;
}
}
※ 생각정리 (미로 탈출)
1. 시작지점, 레버지점, 종료지점의 좌표를 구한다.
2. 시작지점에서 레버지점까지의 최단거리를 구한다.
3. 레버지점에서 종료지점까지의 최단거리를 구한다.
4. 두 값을 합한다.
5. 탐색중 큐를 탈출한다면(더이상 이동방법이 없다면) -1을 출력한다.
-새벽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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