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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점프와 순간 이동 (JAVA)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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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점프와 순간 이동 (JAVA)

J 코딩 2023. 10. 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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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제한 사항
  •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 JAVA 코드 (점프와 순간 이동)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
        int ans = 0;
        
        while( n != 0 ) {
            // n이 짝수일때
            if(n % 2 == 0) {
                 n /= 2;
            } else {
                n--;
                ans++;
            }
        }

        return ans;
    }
}

※ 생각정리 (점프와 순간 이동)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많이 존재한다

1. 만들어야하는 값 n의 범위를 보았을때 10억이라는 꽤 큰 범위를 가진다.

2. 0부터 n을 만드는 방법 

3. n부터 0을 만드는 방법

 

상황에 따라 두 방법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해당문제의 경우 1칸 이동을 하는 경우의 최소값을 구하는 문제이므로 최대한 많은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값이 짝수일때는 무조건 2로 나누어 주고 아닐때만 값을 뺀다.

 

-생각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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